한국문학연구원(원장 박주택)이 주최, 동아시아문화연구소 외 공동 주관한 <한류확장을 위한 K-문학 국제 학술대회>가 11월 15일(금) 11시부터 한양대학교 인문대학 2층 205호에서 개최되었다.
한국·중국·이탈리아의 연구자가 참여하는 당일 국제 학술대회는 총 2부로 진행되며, 1부에서는 ‘K-문학의 본질과 미래’에 대해 논의하였다. 문정희 국립한국문학관장의 기조강연(「한류와 해외시장: 한국문학의 외연 확장」)을 시작으로 정과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의 「디지털 시대의 상상력」 발표가 진행되었다.
2부는 ‘K-문학과 한류’를 주제로 하여 권미화 중국 연변대학 교수의 「중국에서의 한국문학의 동향과 전망」, Andrea De Benedittis 이탈리아 나폴리 오리엔탈레 대학교 교수의 「이탈리아의 한국문학, 현재와 전망」, 이재복 한양대학교 교수의 「K-미학을 찾아서-몸, 그늘, 귀신 그리고 율려에 대한 탐문과 한국시」 등 총 3편의 K-문학 연구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어 발표 논문에 대한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한국문학 발전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.
본 학술대회를 통해 한국문학의 세계화 가능성과 대중에 대한 콘텐츠화 방안을 논구하여 K-문학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고찰하고 문학이 낯선 시민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가는 문학 콘텐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하였다.
주관 : 한국문학연구원
주최 : 동아시아문화연구소, 한양대학교 미래문화융합센터, 국제언어문학회, 윤곤강문학기념사업회, 김동명선양사업회, KL매니지먼트 주최
후원 : 한국문학번역원, 국립한국문학관 후원